자세히 읽어보라/책ㅣ기독교 변증

기독교변증01-01 변증학이란 무엇인가?

NOMAN 2016. 9. 12. 20:56

기독교 변증



1. 시작 : 변증학이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에게는 자신의 신앙을 주변 사람들과 다음 세대에 전해야 할 사명이 주어졌다.


우리 자신은 지혜도 없고 통찰력도 없으며 이런 일을 할 만한 능력도 없다고 느끼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아시며, 그것도 정확히 아신다는 사실을 직시해야한다.


하나님은 우리더러 그분을 위해 무엇인가 하라고 하실 때마다 그 일에 필요한 은사를 주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아신다. 그러기에 그분이 바라는 일을 해낼 수 있게끔 우리를 준비시키신다.


그리스도께서 믿음의 여정에 동행하시고 힘을 주신다는 사실을 안다고 해서, 우리가 복음을 전하고 선포하는 과정 동안 여지없이 맞닥뜨리고 탐구해야 하는 숱한 물음이 저절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1) 변증학이란 무엇인가?


‘변증학’이란 용어는 아폴로기아appologia라는 그리스어에서 파생.


아폴로기아 : ‘변호’, defense 즉 법정에서 피고의 무죄를 증명하는 논리 정연한 주장 또는 논증, 신념의 정확성에 대한 입증


(벧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logos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apologia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박해의 위협을 받고 있는 이들에게 베드로는 거듭 확신을 주며 위로한다. 베드로는 신앙의 기본과 내용을 부드럽고 정중하게 설명함으로써 그리스도인들을 비한하고 따지고 묻는 자들에게 대응하라고 독려한다.


변증의 목적은 교회 밖 사람들을 적대시하거나 그들에게 굴욕감을 주는 데 있지 않다. 변증의 목적은 교회 밖 사람들이 눈을 떠서 기독교 신앙의 실체와 신빙성과 적합성을 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선포되는 메시지와 메시지 선포자의 어조가 조화를 이루어 서로 모순되지 않아야 한다. 복음이 문제를 일으킨다면, 복음을 선포하는 방식 때문이 아니라 복음의 고유한 본성과 내용 때문이어야 한다.


'자세히 읽어보라 > 책ㅣ기독교 변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변증00 머리말  (0) 2015.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