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판단하라/성경적인 구원

성경 속 구원이라는 용어에 담긴 뜻

NOMAN 2014. 5. 19. 09:16



 

 

 

구원 받았다(영혼 구원의 측면) 라는 표현 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1. 영생을 얻었다.

 

죄로 인해 지옥에서 영벌에 처해야 마땅한 죄인이 천국에 들어갈 영생을 얻었다

 

  •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 10:28)
  •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 (롬 6:22)

 

 

2. 죄사함 받았다.


구원은 죄사함으로 말미암아 받는다. 지옥갈 죄로부터의 구원

 

  • 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리니 (1:77).
  • 또 이르시되 이 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 3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24:46-47).
  •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3:19). 

 

 

3. 거듭났다.


아담의 범죄로 인해 죽은 영혼이 둘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으로 인해 다시 태어남 즉, 거듭나게 되었다(롬5:19, 벧전1:3).

 

  •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3:5).

 

 

4.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12).
  •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8:15-17).
  •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3:26).
  •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4:6-7).

 


5. 의인이 되었다(의롭게 되었다)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칭하심을 얻게 되었다(롬5:19).

 

  •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13:38-39).
  •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4:25).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3:2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