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 15

장별정리ㅣ신약45 - 로마서 1장

성경 / 장로마서 1장주 제하나님의 의(복음에 계시된,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단락 구분개인 - 1:1-17 로마서를 쓰는 이유 - 1:1-7 인사 - 1:8-17 서문 - 1:8-15 사도의 사명 - 1:16-17 주제 선포 - 1:18-20 하나님의 존재 증명 - 1:21-32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 죄 옥스퍼드 - 1:1-7 바울의 자기 소개와 복음의 기본 사항 요약 등의 인사말 - 1절 발신자의 바울 자신에 대한 소개 - 2-4절 하나님의 복음의 핵심 내용 제시 - 5절 바울 자신의 사도직과 사도로서의 소명 피력 - 6-7절 로마 교회 성도들에 대한 인사말 - 1:8-17 로마 방문 계획 피력과 로마서 기본 주체인 이신득의 원리 요약 - 8절 로마 교회 성도들로 인한 바울의 감사 - 9-10..

아더 핑크ㅣ믿음에서 거룩한 행함으로

믿음에서 거룩한 행함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이 어떤 목적을 위해 계획되었는지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한 우리는 그분의 사역을 올바로 받아들이거나 평가할 수 없습니다. 영광의 주님은 세상에 여전히 마음을 두고 있는 우리를 구원하려고 이곳에 오신 것이 아닙니다. 그분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사람들에게 천국 가는 길을 열어주시고, 그 길을 걸으라고 부르시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친히 본을 보이시며 그리스도의 정신과 계명과 약속으로 그들의 영혼을 영광에 합당한 상태로 빚어 그들이 구원을 위해 기꺼이 모든 것을 포기하도록 이끄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또 그분이 세상에서 살다가 십자가 위에서 죽으시고 승천하신 이유는 죽은 죄인들에게 성령님을 보내셔서 새 생명을 주시고, 그들을 새로운 피조물로 만들어 ..

아더 핑크ㅣ구원 신앙을 갖기 어려운 이유들

구원 신앙을 갖기 어려운 이유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요 6:44)라는 말씀을 생각해 봅시다. 이 말씀은 언제라도 원하기만 하면 인간의 의지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거짓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라도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영접할 수 있다는 생각은 육신을 기쁘게 하고 피조물을 영화롭게 하는 생각입니다. 자연 상태의 인간은 죄의 종으로(요 8:34) 여러 가지 정욕을 좇고(딛 3:5) 또한 마귀의 올무에 사로잡혀 있기(딤후 2:26) 때문에 성부 하나님께서 이끌지 않으시면 그리스도께 나올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이 죄의 사슬을 끊어 주셔야만 비로소 그리스도께 나올 수 있습니다. 어둠을 사랑하고 빛을 미워하는 사람이 ..

아더 핑크ㅣ좁은 구원의 문

좁은 구원의 문 예수님은 구원 신앙이 쉽고 단순하다고 가르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영혼의 구원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씀하시기는커녕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마 7:14)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울 역시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행 14:22)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천국에 이르는 유일한 길은 어렵고 힘든 길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눅 13:24)는 말씀대로 그 길을 걸으려면 온 힘을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젊은 관원이 슬퍼하며 돌아가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낙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아더 핑크ㅣ본질을 놓친 복음 전도

본질을 놓친 복음 전도 오늘날 목회자들이나 복음 전도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관찰해보면 성령께서 그들의 생각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계시는지 의문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들은 은혜라는 초자연적인 기적을 통해 인간의 마음을 진정으로 그리스도에게 복종시키는 성령님의 사역을 경시합니다. 안타깝게도 이 타락한 세대에서는 구원 신앙이 은혜의 기적으로 말미암는다는 가르침을 찾아보기가 매우 어렵고 대신 인간의 의지에서 나오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가르침이 만연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누구라도 언제든 구원 신앙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죄인에게 인간의 타락과 믿음에 대한 말씀 몇 구절을 인용한 뒤 그리스도를 영접하라고 권하기만 하면 그것으로 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이런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의식하는 사..

아더 핑크ㅣ쉽지 않은 구원의 길

쉽지 않은 구원의 길 구원 신앙을 갖기가 어렵다는 말을 들으면 깜짝 놀랄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날 거의 모든 곳에서, 심지어 정통주의자로 불리는 사람들조차 구원이 매우 쉽고 간단한 것처럼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요한복음 3장 16절을 믿고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영접하면 그것으로 구원이 이루어진다고 말합니다. 물질 또는 아내나 남편을 의지하듯 그리스도를 의지하면 그것으로 족하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믿음의 대상을 의지하는 것 외에 죄인이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논리입니다. 오늘날 이런 구원관이 만연한 탓에 거기에 동조하지 않으면 뭔가 특이하거나 잘못된 믿음을 가졌다는 오해를 받기가 십상입니다. 하지만 저는 요즘의 이러한 쉬운 구원관이 하나님을 모욕하는 마귀의 거짓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

서도석ㅣ서재

서재 나는 부자다. 적어도 책에 대해서는 부자다. 서재를 가득 채운 책들을 바라보면서,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얼마나 큰 풍요를 주셨는가를 깨달았다. 서른 즈음에 시작한 전임 사역자로서의 생활과 더불어, 책은 내 삶의 한 부분으로 더욱 자리를 잡았다. 난 책을 통해, 내가 믿고 있는 진리가 2,000년 기독교 역사 속에 있는 많은 믿음의 선진과 같은 것임을 확인했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것보다는 이미 주신 진리의 확실성을 발견하곤 했다. 신앙 서적은 시대와 언어와 인종과 나라를 초월해서 같은 믿음을 가지고 살았던 믿음의 선진들과의 만남을 가능하게 했다. 어거스틴이 어떻게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왔는지 간증도 들을 수 있었고, 존 번연이 있던 감옥에도 들어가 그를 만날 수도 있었다. 또 설교의 황태자로 일..

그리스도인이 알아야 할 것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그의 부르심의 소망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엡 1:17-19) 그리스도인이 알아야 할 것 우리는 잘 분별하여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누구신지,그부름받은 우리의 소망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천국에서 받을 영광스러운 축복이 얼마나 풍성한지,'믿는' 우리에게 역사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얼마나 큰지.. 이 진리들을 하나 하나 알아갈 때,내 삶 속에서 체험하고, 내 심비에 그 의미를 새겨나갈 때,진정 그 사람의 삶은 가치있는 삶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진리를 모르는 사람이쉽게 하나님을 원망하고,쉽게 교회를 은밀히 대적하고,쉽게 내 인생의 가치를 절하합니다. 이와 같은 진리를 알아가는데 게으르지 않기를 원합니다.

장별정리ㅣ구약01 - 창세기 2장

성경 / 장창세기 2장주 제일곱째 날(안식), 강들단락 구분개인 - 2:1-3 안식하신 하나님 - 2:4-17 천지창조의 개략과 에덴에서 발원한 강들 - 2:18-25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 그랜드 - 2:1-3 첫 안식일 - 2:4-7 인간 창조의 재진술 - 2:8-17 선악과 언약 - 2:18-25 최초의 가정 옥스퍼드 - 2:1-3 일곱째 날의 안식을 제정 - 2:4-7 인간 창조의 재진술 - 2:8-17 에덴 동산의 창설과 선악과 언약 - 2:18-25 하와의 창조와 최초의 결혼 등장 인물아담, 하와, 뱀시 기 장 소 관 찰본문의 내용강조되고 있는 것들할애된 지면, 명시된 목적, 순서순서 - 창조의 대략, 순서가 반대 - 에덴 동산의 네 강 -> 첫째 강 _ 비손 -> 둘째 강 _ 기혼 -> 셋째..

성령을 좇아 행하라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 5:16 성령을 좇아 행하기 위해서, 성령으로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내 안에 성령이 강력히 역사하고,나의 삶을 인도하시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것의 시작과 끝이며나의 시작과 끝이기도 합니다. 말씀이 부족할 때,육신의 소욕을 따르게 되고, 육체의 일들이 내 삶에 드러나게 됩니다. 말씀이 내 삶을 충분히 적실 때,성령의 소욕을 따르게 되고, 성령의 열매들이 내 삶에 드러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