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장 | 로마서 1장 | 주 제 | 하나님의 의(복음에 계시된,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
단락 구분 | 개인 - 1:1-17 로마서를 쓰는 이유 - 1:1-7 인사 - 1:8-17 서문 - 1:8-15 사도의 사명 - 1:16-17 주제 선포 - 1:18-20 하나님의 존재 증명 - 1:21-32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 죄 옥스퍼드 - 1:1-7 바울의 자기 소개와 복음의 기본 사항 요약 등의 인사말 - 1절 발신자의 바울 자신에 대한 소개 - 2-4절 하나님의 복음의 핵심 내용 제시 - 5절 바울 자신의 사도직과 사도로서의 소명 피력 - 6-7절 로마 교회 성도들에 대한 인사말 - 1:8-17 로마 방문 계획 피력과 로마서 기본 주체인 이신득의 원리 요약 - 8절 로마 교회 성도들로 인한 바울의 감사 - 9-10절 로마 방문을 위한 바울의 지속적인 기도 - 11-13절 로마 교회 성도들을 방문하고자 하는 두 가지 근본 목적 - 14-15절 로마에서도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바울의 간절한 소원 - 16-17절 구원의 진리로서의 복음의 능력과 복음의 핵심 내용인 이신득의 원리 요약 - 1:18-32 타락한 이방인들의 범죄와 하나님의 유기 - 18-20절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에 대한 선언 - 21-23절 경배의 대상을 우상으로 바꾼 종교적 타락 - 24-27절 하나님의 유기 및 인간의 성적 타락 - 28-32절 하나님의 유기 및 인간의 타락한 본성에 따른 각종 죄악들 | ||
등장 인물 | |||
시 기 | A.D. 53-57년 | 장 소 | 고린도에서 기록 |
관 찰 본문의 내용 | 강조되고 있는 것들 할애된 지면, 명시된 목적, 순서 | 순서 - 사람들의 타락 순서(21-23) (1) 무신론 : 시14:1, 시10:4, 시94:11, 시56:6, 시53:4, 시33:10, (2) 자아중심주의 : 잠26:12 (3) 우상숭배 (4) 쾌락주의 : 엡4;17 | |
반복되고 있는 것들 용어, 구절, 인물, 사건, 상황, 유형, 구약 인용 | 용어 - 내어버려 두사(24,26,28) -> 죄를 짓는 것은 하나님으로 인함이 아니다. 자기의 선택으로 말미암은 결과이다. 하나님은 그 사람이 죄를 짓도록 허락하시지 않는다. 그저 내어버려 두실 뿐이다. - 순리(26,27) | ||
서로 연관된 것들 일반적->구체적, 질문 대답, 원인 결과 | 일반적 -> 구체적 (1) 복음 ->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심 -> 그리스도와 관련된 구약 성경의 예언 약 360가지 이상 (2) 그의 아들 = 예수 그리스도 ->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음 -> 성결의 영으로는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음 (3) 은혜와 평강의 근원(7) ->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4) 믿음의 특징(8) -> 전파됨 | ||
서로 비슷한 것들 직유, 은유 | |||
서로 상반, 비교된 것들 그러나, 하물며, 아이러니 | 바꾸는 사람, 바꾸시는 하나님 - 사람 : 선을 악으로, 좋은 것을 나쁜 것으로 - 하나님 : 악을 선으로(창50:20) 순리와 역리(26) | ||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들 나의 삶, 나의 경험에 대하여 | 1) 의인에 대하여 - 예수 그리스도의 것(6) - 부르심을 입은 자(6) -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자 -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은 자(7) - 복음의 빚진 자(14) - 다른 사람보다 먼저 복음을 받음(1:14) - 아무 공로없이 하나님께 의롭다 여김을 받음(4:1-8) - 그리스도 예수로 말미암아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됨(8:12,13) - 다른 성도들의 사랑을 받음(13:8) - 다른 성도들의 도움을 받음(15:26,27) - 믿음으로 말미암아 삶(17) - 불의로 진리를 막음(18) - 바꾸는 죄인 -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23) -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25) - 무신론(21) -> 자아중심주의(22) -> 우상숭배(23,25) -> 쾌락주의(24,25) -> 지옥 - 하나님께로부터 내어버림 당함(24,26,28) - 합당치 못한 일을 행함(28) - 사형에 해당하는 사람들(29-32) - 악한 일을 행하면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함(32) | ||
해 석 본문의 의미 | 내용 및 사건 요약 | - 바울의 인사말 - 이방인의 죄와 타락상 | |
모습/하신 일 | 하나님 | - 은혜와 평강의 근원(7) - 내어 버려 두시는 하나님(24,26,28) - 합당치 못한 일(29-31)을 행하는 자드를 사형에 해당하다고 정하신 분(32) | |
그리스도 | - 구약의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미리 약속 되신 분(2) - 우리의 소유주 되시는 분(6) - 은혜와 평강의 근원(7) | ||
성령 | - 성결의 영(4) | ||
적 용 삶의 도움 | 따라야 할 모범 | 1) 스스로 종된 사도 바울(1) - 예수 그릿도의 종 바울은(1) - 종 -> 권리 포기 - 나는 누구의 종인가? -> 그리스도의 종 -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종이 된 이유 - 주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인함 - 시116:12-14,고전6:19-20,롬14:7-8,요17:9,출21:2-6 2) 불의로 진리를 막지 말라(18) - 불의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모든 좋은 것을 막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라 | |
피해야 할 죄 | |||
붙잡아야 할 약속 | -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17) | ||
드려야 할 기도 | |||
순종해야 할 명령들 | - 심령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함(9) - 어떠하든지 하나님의 뜻 안에서 구해야 함(10) | ||
구비해야 할 조건 | |||
외워야 할 구절 | -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16,17) | ||
직면해야 할 도전 | - 복음에 빚진 자(14) -> 모든 사람에게, 차별없이 - 시116:12-14 | ||
신학적인 교훈 | -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 있다(17) | ||
연 구 | 난해 구절 | ||
주목 할, 정리할 내용 | 1) 복음이 중요한 이유 - 하나님의 복음이다(1) - 구약에 미리 약속하셨다(2) - 그 아들에 관한 복음이다(2,3) -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이루신 복음이다(4) -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16) 2) 교제란 무엇인가? -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1)나눠주어 너희를 2)견고케 하려 함이니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3)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 교제의 목적과 기능 : 나눔을 통해 견고케하고, 피차 안위함을 얻는 것 3) 하나님을 아는데서 경건이 나오고 의로운 삶이 나옴 -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고 하나님을 섬기는 삶이 경건이다. - 하나님 앞에서 경건하게 사는 사람은 의로운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 경건과 의로운 삶이 되기 위해서는 죄를 회개하고 구원을 받아야 한다. | ||
전도관련 | 1)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두가지 - 하나님을 찾는 선한 양심, 종교심 -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게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19)
2) 하나님이 만드신 만물 -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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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주 (Treasury Of Scripture Know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