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조나단 에드워즈] 그리스도인과 시간

NOMAN 2014. 12. 3. 22:40

그리스도인과 시간

조나단 에드워드

 
그리스도인의 삶 가운데 뒤돌아보면 헛되이 사용한 시간들이 많음을 본다. 그래서 우리에게 그것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글이 때때로 필요하다. 조나단 에드워드의 “시간의 귀중성과 그것을 아끼는 것의 중요성”이란 요약설교가 바로 그것이라 생각한다. 그 내용은 이러하다.

에베소서 5장 6절 "시간을 아끼라(redeeming the time)"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인 유익함과 다른 사람들을 악에서 구출하기 위하여 그들의 기회들을 사용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시간은 대단한 가치를 가지며, 지혜로서 활용되어야만 한다.


1. 왜 시간이 귀중한가?

1) 왜냐하면 우리의 영원한 복락이 그것의 올바른 사용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시간의 귀중성은 그것의 중요성에 의존한다. 시간이 가치가 있는 것은 그것으로서 우리가 영원한 불행을 피할 수 있거나, 영원한 행복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왜냐하면 시간은 짧기 때문이다 

일용품은 부족할때에 가치가 올라간다. 시간은 적고, 짧다.

3) 왜냐하면 시간이 계속 주어질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시간이 얼마나 짧은지 모른다. 오늘이 우리의 마지막 날일 수도 있다. 만약 어떤 여행자의 식량이 부족하다면 그는 그것들을 가치있게 여길 것이다. 마찬가지로 시간이 곧 끝난다는 것을 사람들이 안다면 그것을 소중하게 여길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생각하지 않기에 그것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

4) 왜냐하면 시간은 지나가면 다시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물건은 잃은 후에도 다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은 한번 가면 다시 찾을 수 없다. 회개해도 그것을 다시 얻을 수 없다. 사용되지 않으면, 그것은 우리 뒤로 지나가 버린다. 죽음이 오면 시간은 끝난다. 그러므로 영원한 복락을 위하여 그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리는 파산선고를 받을 것이다.


2. 지나간 시간 사용에 대한 회상

당신은 많은 것을 잃어왔다. 아마도 당신의 모레시계 속에는 몇 개의 모레 알갱이만 남아 있을수도 있다. 당신의 태양이 저물어 가고 있다. 어떻게 당신은 시간을 활용해 왔는가? 당신은 순간들, 날들을 해들을 헛되이 보내왔는가? 당신 인생의 날들을 판단해 보라. 매 순간이 귀중하다. 그러한 날들이 헛된가? 하나님이 당신에게 시간을 주셨다. 만약 그가 그것에 대하여 물어본다면 무엇이라 답할 것인가? 당신의 젊음, 여가, 주일날들에 무엇을 해 왔는가? 당신의 양심이 답하게 하라.


3. 시간 남용자를 향한 질책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시간은 솔로몬의 은과 같이 가치가 없다. 돈을 하찮은 것이라 하여 던져 버리는 사람은 미친 사람으로 여겨질 것이다. 그럼에도 돈보다 더 귀중한 시간은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낭비된다. 당신이 가진 것을 낭비하면 줄 것을 아무 것도 가질수 없을 것이다.

1) 게으른 자들 

나태한 자들은 몸이나 영혼, 가족들, 이웃들, 나라를 위하여 어떠한 선도 행치 않는다. 그들에게 시간은 술과 사회생활, 무익한 잡담을 위하여 허비하는 장애물이다.

2) 악인들 

그들은 악한 목적, 즉 그들 자신들과 다른 사람을 헐뜯으면서 시간을 소비한다. 그들은 마시고 흥청거리며, 잡담하고 깨끗지 못한 일을 행하며, 나쁜 동무를 사귀고, 다른 사람들을 고통으로 이끌며, 영혼들에 상처를 주고, 다툼을 일으킨다. 그들이 회개한다면 그들은 허비한 시간들을 후회할 것이고, 행하였던 나쁜 일들을 되돌리기 위하여 크게 힘써야만 할 것이다. 시간을 잘못 사용하여 후회하면서 사는 것보다 어떠한 시간도 가지지 않는 것이 더 낫다.

3) 세상적인 사람들 

그들은 부지런히 일하여 이윤을 얻는 것들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영혼을 잃으면, 시간도 잃을 것이다. 왜냐하면 시간은 이기적인 사용을 위하여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간이 더 이상 없다면 당신이 얻은 어떠한 것도 당신에게 유익되지 못할 것이다.


4.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는가.

1) 시간에 대하여 하나님께 해명해야 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라 

시간은 달란트이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종들이다. 끝날에 그는 우리를 불러서 회계하라고 할 것이며, 어떻게 우리가 시간을 사용했는지를 물을 것이다. 매일 아침과 저녁에 당신이 어떻게 그것을 사용해 왔는지를 생각하라.

2) 당신이 이미 얼마나 많은 시간들을 잃어버렸는지 생각하라 

남아 있는 시간들을 올바로 사용하라. 잃어버린 시간들을 구속하라(redeem). 허비한 시간에 비추어보아, 그것의 사용에 더욱 근면하라. 왜냐하면,

첫째 당신의 기회는 더욱 더 짧기 때문이다. 인생은 짧다. 당신이 잃어버린 해들을 생각할 때에, 인생은 더욱 짧다. 그리고 기회들 은 더욱 없다.

둘째 당신의 일은 더욱 더 크다. 당신은 더 적은 시간을 가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회개의 그 일은 동일하다. 시간을 허 비함으로 당신은 당신 자신의 일을 도모해 왔다. 모든 힘을 다하여 이제 회개하라.

셋째 당신은 당신의 시간 중에서 최상의 시간을 잃어버렸다. 지나간 어린 시절들이 가장 최상의 것들이다. 젊음을 죄악가운데 살아온 것은 일생의 가장 최상의 부분을 잃어버린 것이다. 그럼에도 낙심하지 말라. 사단은 젊음 속에 있는 사람들을 어리석게 만들어, 그들에게 여전히 시간이 있음을 말하고, 말년에는 너무 늦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심지어 늦은 시간에도 하나님은 회개하도록 부르시며, 만약에 당신이 진지하다면 회개하게 하실 것이다.

3) 몇 몇 사람들은 죽을 때에 시간을 귀중하게 생각할 것이다. 

죽음의 침상에 있는 죄인들은 시간의 귀중성을 보며, 일초의 시간을 위하여 부르짖는다. 당신이 눈이 멀었고, 속고 있기에 그들이 죽음의 때에 깨닫게 되는 시간의 가치를 모르는 것이다.

4) 이미 죽음의 강을 건넌 사람들의 시간에 두는 가치를 생각해 보라 

저주받은 자들은 영생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다시 가지는 시간을 갈망한다. 당신은 동일한 갈망을 가지는가?